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옐로우 인스타그램 SNSZONE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옐로우 인스타그램
포토뉴스
일성콘도&리조트의 현장상황을 사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HOME
  • 현장스케치&지역축제
  • 포토뉴스
제목 [ 제주비치 ] 한라산국립공원
등록일시 2020-12-19 오후 4:29:00

 

 

 

명칭 유래

한라산 명칭은 산이 높아 은하수를 끌어 당긴다라는 의미의 ‘은한가나인야(雲漢可拏引也)’라는 어구(語句)에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진다. 한라산은 탐라산(耽羅山), 두무악(頭無岳), 원산(圓山), 부악(釜岳), 부산(釜山), 영주산(瀛州山) 등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산 정상부의 백록담은 신선들이 흰 사슴을 타고 노닐면서 사슴들을 몰고 와서 물을 먹였다는 전설에서 명칭이 생겨났다.

자연환경

한라산은 화산활동이 일어나면서 하나의 분화구를 통해 분출한 현무암층이 겹겹이 쌓여 형성된 것이다. 한라산은 경사가 완만하여 순상화산에 비유되기도 하지만 해발 1,750m 이상의 산정부에는 화산체가 거의 완성된 후 조면암질 안산암이 분출하여 형성된 급경사의 종상화산 모양도 부분적으로 나타난다. 분화구에 있는 화구호는 백록담이다. 백록담은 둘레가 2㎞, 지름 약 500m에 달한다.

백록담, 영실기암 등의 화산지형, 물장오리오름과 같은 분화구습지, 1100습지 등의 고산습지, 탐라계곡과 같은 용암하천지형 등이 한라산의 독특한 지형·지질적 가치를 잘 보여준다. 산 아래에서부터 해발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펼쳐지는 온대, 한대, 아고산대의 수직적 식생 분포도 특징적이다. 특히 식생은 초원지대, 수림지대, 관목초림지대가 매우 뚜렷하게 나타난다.

한라산에 서식하는 식물은 약 1,800종에 달한다. 한라산국립공원에는 환경부 지정 특정 야생식물 6종이 있으며, 제주도에서 볼 수 있는 50여 종의 특산식물이 대부분 한라산 고지대에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희귀식물에는 돌매화나무, 고란초, 으름난초, 천마 등이 있고, 제주도 특산식물에는 긴다람쥐꼬리, 섬새우난, 두잎감자난, 한라장구채 등이 있다. 한라산에 서식하는 한국 특산식물로는 구상나무, 제주산버들, 떡버들, 좀고채목 등 14종이 있다.

한라산의 양서류·파충류는 해발 500m 이하에서는 참개구리, 옴개구리, 금개구리, 맹꽁이, 두꺼비, 청개구리 등과 줄장지뱀, 누룩뱀, 대륙유혈목이 등이 서식하며, 해발 500∼1,000m 지대에는 도룡뇽, 참개구리, 산개구리, 무당개구리 등과 도마뱀, 대륙유혈목이, 누룩뱀, 유혈목이, 쇠살모사 등이 서식한다. 해발 1,500m 이상의 고지대에는 도롱뇽, 산개구리, 무당개구리, 실뱀, 유혈목이, 쇠살모사 등이 주로 서식한다.

한라산을 중심으로 서식하는 조류는 160종에 이르며, 19종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희귀 및 위기종은 대부분 맹금류인 매류와 수리류이며, 특히 올빼미과인 수리부엉이, 칡부엉이, 쇠부엉이, 소쩍새, 큰소쩍새, 솔부엉이, 올빼미 등이 많다. 한라산에 서식하는 동물은 곤충류 3,300여 종을 포함하여 모두 4,000여 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라산국립공원 [Hallasan National Park, 漢拏山國立公園]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목 록 보 기